
다이어트는 체중의 조절, 건강의 개선, 운동 능력의 향상, 건강생활 습관을 갖는 것을 포괄적으로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이런 의미가 포함되어 있지만, 다이어트의 가장 큰 목적을 살을 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몸을 움직이는 것에 비해 음식을 먹는 양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전철, 버스를 타고 출근을 해서 회사에 있는 엘리베이터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사무실에서 의자에 앉아 하루종일 컴퓨터를 사용해 업무를 합니다. 회사 내에서 움직이는 시간은 서류 결재나 회의를 위해서 장소를 이동하거나, 점심시간에 밥을 먹으러 가는 것뿐입니다. 그리고 퇴근을 하면 아침과 동일하게 전철과 버스를 타고 집에 와서 배달음식이나 편의점 음식을 먹고, 침대에 누워 넷플릭스를 보다 잠을 잡니다. 이러한 생활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다이어트는 이러한 생활방식을 바꿈으로써 좀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는 길을 제시합니다.
목차
1. 건강의 개선
2. 운동능력의 향상
3. 생활방식의 변화
4. 결론
1. 건강의 개선
다이어트를 크게 2가지 부분으로 나눈다면, 첫째는 음식의 조절, 둘째는 활동량의 증가라고 나눌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해서 체중을 조절한다는 말은 단순히 음식을 제한해서 체중을 줄인다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우리는 너무나도 풍부하고 많은 양의 음식을 손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몸에 필요한 영양소는 빠진 고칼로리의 음식을 먹게 됩니다. 살이 찌는 원인이 바로 이것입니다. 음식 중에 나쁜 음식은 없습니다. 그러나 같은 영양소의 음식을 과하게 먹는다면 몸에 쌓이게 되고 그것이 살찌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특히 한국인이 가장 많이 먹는 쌀밥은 대부분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많은 힘을 내기 위해 열량 높은 탄수화물을 섭취하지만, 상대적으로 몸의 구성요소로 가장 중요한 단백질에 대한 섭취는 적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현대인의 생활패턴 때문에 많은 섭취한 탄수화물을 다 소비하지 못한 채 몸 안에 지방으로 축적이 됩니다. 다이어트는 음식의 제한이 아니라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실제적으로 같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더라도 음식의 구성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체중조절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2. 운동능력의 향상
활동량의 증가가 다이어트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현대인의 생활패턴은 에너지대사를 방해할 뿐만 아니라 체중의 증가로 발병률의 증가현상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먹은 음식의 칼로리를 소비하지 않기 때문에 체내에 축적되는 지방만이 문제를 가져다주는 것은 아닙니다. 신체활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이를 통해 각 신체부위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할 뿐만 아니라 체내에 쌓이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에도 필수적입니다. 신체활동을 통해 땀을 배출함으로써 노폐물이 배출되고, 체온이 조절됩니다. 소화기관의 활발한 활동으로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고, 잉여칼로리를 소비해서 불필요한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 활동만으로도 우리 신체에 발생하는 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능력이라는 표현 때문에 일반인들은 "나는 운동선수가 아닌데 왜 운동능력의 향상이 필요한가?"라는 약간의 의문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운동능력은 운동선수가 아니더라도 길을 걷고, 계단을 오르고, 물건을 들고, 옮기고, 앉았다 일어나는, 신체가 할 수 있는 기본적인 활동성을 표현한 말입니다. 20대, 30대만이 아니라 10대도 무릎이 쑤시고 어깨가 결린다는 표현을 합니다. 오래 걷는 것이 힘들고 계단을 오르내리면 숨이 차다고 합니다. 우리의 신체는 약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약하게 된 것은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인입니다. 현대인의 생활패턴에는 임의로 추가적인 행동을 꼭 채워줘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운동입니다. 운동은 신체를 사용하고, 본래 기능을 회복할 뿐만 아니라 기능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입니다.
3. 생활방식의 변화
앞서 언급한 2가지, 건강의 개선을 위해 필요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과 신체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운동을 통한 다이어트는 우리의 생활방식의 변화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예쁜 몸매와 멋진 근육, 에너지 넘치는 활동성은 우리 생활에 큰 변화의 시작점입니다. 사람은 습관의 동물이기 때문에 기존의 생활방식을 한 번에 바꿀 수는 없지만, 하루에 한 가지씩 시도해 보고, 그 결과를 조금씩 체험한다면 스스로 느끼는 만족감으로 점점 더 건강한 생활방식으로 바꿔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건강한 생활방식을 갖게 된다면, 내가 하고 싶은 것에 더 쉽게 도전할 수 있게 되고, 내가 원하는 사람이 되고자 하는 의지가 생기며, 자아의 실현에 용기를 가지고 도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4. 결론
다이어트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이어트는 남에게 보이는 내 모습을 바꾸고 싶어서 시작하는 것이 많을 수 있습니다. SNS를 통해 다른 사람의 모습을 보면 너무나 멋지고, 좋은 모습만 보이는데, 내 모습은 그렇지 않을 때 우리는 자괴감을 느끼고 저 사람처럼 되고 싶다는 생각에 시작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의 진짜 목적은 내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의 시작이라고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남들과 비교하는 내 모습이 아니라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모습을 찾아가는 시작점이 되고, 나를 내가 돌보고, 관리하는 것의 첫출발이 된다는 것입니다. 음식을 조절하는 것은 나의 의지로 절제를 실행하는 것이고, 운동능력의 향상은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작은 성취감들을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를 합쳐 생활방식의 변화를 가져온다면 그것은 나 자신에 대한 믿음을 형성하는 중요한 초석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