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가 찾아와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 평소에는 잘 작동하던 자동차의 여러 부분에 문제가 생기곤 합니다. 영하 15도라는 낮은 기온 속에서도 안전하게 운전하려면, 알아두면 좋은 자동차 관리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목차
1. 타이어 종류 확인
2. 타이어 공기압 점검
3. 배터리 상태 확인
4. 냉각수 점검
5. 앞유리 성애제거 및 와이퍼 관리
1. 타이어 종류 확인하기
우선, 눈이 많이 내리는 겨울철 도로에서는 어떤 부분을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할까요? 기온이영상 7도 이하로 내려가면 일반 사계절 타이어의 고무가 딱딱하게 굳어져서 지면과 밀착력이 떨어져 제동력이 약해집니다. 특히나 영하로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블랙아이스나 눈길에서의 주행이 매우 위험해집니다. 특히 눈길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제동거리가 기존의 두 배로 늘어나기 때문에 겨울철에 스노우 타이어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스노우 타이어는 이산화규소 함량이 높아 저온에서도 유연한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겨울철 안전 운전을 위해서는 필수입니다.
지금 장착된 타이어가 일반 타이어인지 스노우 타이어인지 확인하려면 타이어의 옆면을 확인하면 알 수 있습니다
일반 사계절용 타이어는 M+S 라고만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M은 Mud(진흙)을 뜻하며 S는 Snow의 약자입니다. 겨울철 타이어는 3PMSF가 표기되어있습니다. 3PMSF 마크는 M+S 표시와 함께 산봉우리 3개 안에 눈꽃 그림이 있는 모양입니다.
2. 타이어 공기압 확인하기
겨울이 되면타이어 안의 공기가 수축해서 공기압이 낮아지고 경고등이 켜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파로 인해 기온이 많이 떨어진 경우에는 외부의 추 공기로 인해 타이어의 공기압이 예상보다 더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보다 10%에서 20% 정도 더 공기를 주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공기가 모자르다면, 주유소나 고속도로 휴게소에 비치되어 있는 공기주입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얼마나 넣어야 할까요? 내 차의 운전석 문 안쪽을 보면 적정공기압을 표시해 주는 스티커가 있습니다.
그 스티커에서 적정 공기압의 수치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비치된 공기주입기에 내 차에 기재되어있는 수치에 맞춰 압력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타이어 공기주입구캡을 분리하고 주입기 호수에 연결되어 있는 밸브를 연결해 주면 자동으로 시작됩니다. 주입이 완료가 된 뒤에는 알람이 울리니 이때 연결된 밸브를 제거하고 공기주입구캡 닫아주시면 됩니다. 겨울철에는 표기된 기준 공기압 수치보다 10~20% 더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3. 배터리 상태 확인
추운 겨울에 가장 많은 긴급출동서비스 요청은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것입니다. 이렇게 시동이 안걸리는 대부분의 원인은 배터리 방전 문제입니다. 겨울에는 히터와 열선 시트 사용으로 배터리가 많이 소모가 많습니다. 거기에 기온이 낮아지면 배터리 성능이 현저히 낮아지지고 방전되기 쉽습니다. 자동차 배터리에는 전해질이 들어있습니다. 전해질은 영상 25도일 때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지만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 전해질이 얼어서 성능이 낮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주차를 되도록 실내에 주차하는 것이 좋으며, 목적지에 도착하기 10~20분전에 차량의 전기장치를 끄면 배터리가 충전되면서 방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주차 시에는 일주일에 1회 이상, 최소 10분 이상을 운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상시 전원이 연결되어 있는 블랙박스와 같은 전기장치는 전원을 분리하는 것이 배터리 방전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배터리의 교환은 3~4년 주기로 해야합니다. 겨울철이 되면 오래된 배터리는 더 방전이 잘 되기 때문에 교환시기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환시기는 자동차 배터리에 있는 인디케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인디케이터는 색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시창의 색깔이 녹색이면 정상, 검정색이면 충전 필요한 것이고, 흰색이라면 배터리를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가급적 겨울이 오기 전에 미리 배터리 용량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냉각수 점검
냉각수는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지만 겨울에는 엔진이 얼지 않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냉각수가 부족하다면 냉각수 차량에 맞는 냉각수를 구매해서 직접 보충할 수 있습니다. 차량운행 직후 바로 냉각수 캡을 열게 되면 뜨거워서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엔진이 충분히 식은 후에 작업해야 하며, 냉각수가 원래의 색이 아니거나 탁해 보이면 교체해야 합니다. 냉각수를 추가 주입 시에 냉각수 통에 표시된 MAX까지 채우는 것이 아닙니다. MAX와 MIN 사이가 냉각수의 정상적인 양입니다.
5. 앞유리 성애제거 및 와이퍼 관리
야외 주차시 밤새 눈이 내리거나 성애가 껴있을 때, 빨리 녹이기 위해 워셔액분사를 작동시키면 와이퍼의 고무가 찢어지거나 너무 낮은 온도로 인해 오히려 워셔액이 얼어버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앞유리가 얼어붙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겨울용 워셔액을 사용하고 와이퍼를 위로 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앞 유리에 성애가 끼거나 눈이 쌓였을 경우에는 차량의 시동을 걸고 잠깐 예열은 한 뒤에 온풍의 방향을 전면으로 해서 작동시켜 주면 눈이 녹게 됩니다. 눈이나 성애를 빨리 털어내기 위해 카드나 스크래쳐로 긁어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는 오히려 앞 유리에 미세한 스크레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기온이 급격하게 변하고, 눈이오는 것과 같이 예상치 못한 상황이 많이 발생됩니다. 특히 출근할 때 이런 일이 생긴다면 정말 당황스러울 것입니다. 지금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여 겨울철 차량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